후배 차관에 선배 차관보…기재부 '기수 파괴'

입력 2023-09-04 19:05   수정 2023-09-05 01:53

경제정책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재정부 차관보에 행정고시 36회인 홍두선 기획조정실장(53·사진)이 임명됐다. 직속상관인 김병환 기재부 1차관(행시 37회)보다 고참 기수가 차관보에 선임되는 이례적 인사가 난 것이다.

홍 차관보는 1970년생으로 고려대 경제학과를 나와 1992년 공직에 입문했다. 금융정책과 서기관에 이어 금융감독위원회 비은행감독과장, 기재부 신성장정책과장, 평가분석과장, 정책기획관, 장기전략국장, 공공정책국장을 지냈다.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에는 기조실장에 올랐다.

흔히 차관보 임명 전 필수코스로 인식되는 경제정책국장이나 정책조정국장을 거치지 않았다. 같은 1급 자리인 기조실장에서 차관보로 수평 이동하는 경우도 흔치 않다. 게다가 기재부 1차관은 홍 차관보보다 행시 후배다. 기수 문화가 강한 기재부는 물론 공무원 사회에서도 드문 사례다. 기재부 내에서 홍 차관보 인선을 두고 이례적인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.

홍 차관보가 차관보에 기용된 건 지난달 22일 김병환 당시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이 기재부 1차관에 임명되고 경제금융비서관 자리에 김범석 기재부 차관보가 갑작스럽게 기용된 게 계기가 됐다. 기재부 관계자는 “나머지 1급 간부들과의 기수 차이를 고려한 인사로 보인다”며 “홍 차관보의 뛰어난 업무 역량도 감안했을 것”이라고 해석했다. 기재부 1급 간부는 총 7명이다. 이 중 홍 차관보와 임기근 재정관리관(36회)을 제외한 5명 중 4명이 37회, 1명이 38회다. 37회는 현재 대변인, 예산실장, 세제실장, 국제경제관리관을 맡고 있다. 37회에서 마땅한 ‘정책통’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홍 차관보를 낙점했다는 후문이다. 홍 차관보가 기재부에선 드물게 금융을 잘 아는 점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. 하지만 경제정책과 정책조정 경험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관가에선 홍 차관보가 매끄럽게 차관보 역할을 해낼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.

홍 차관보 후임 기조실장엔 김언성 재정정책국장이 승진 발령됐다. 김 실장은 지난달 20일 공공정책국장에서 재정정책국장으로 옮겼는데, 불과 2주일 만에 다시 인사가 났다.

강경민/박상용 기자 kkm1026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